물흐르듯이 순리대로
이화원 이허위안(I-ho Yuan) - 3, 장랑 (颐和园 长廊 창랑)(2018년 1월 14일) 본문
창랑(颐和园 长廊)이화원 장랑이다,
내려가면서 왼쪽에는 곤명호, 오른쪽은 장랑이다,
이화원 장랑 위치 지도
이화원 장랑은 만수산 남비탈과 곤명호 북안 사이에 위치한다,
청나라 건륭15년에(1750년) 지어 졋다가 영국 프랑스 연합군의 침탈로 전소된 이후 광서시기(1888년) 이화원 복구시에 재건되였다,
합품 10년(1860년) 장랑은 영국 프랑스군의 이화원 침탈시 불살라 지고 겨우 11칸 반 만이 남았다,
광서 14년(1886년)에 추화문, 기란정, 유가정, 추수경, 대구방, 어조헌, 산색호광공일루, 석장정과 복도를 재건 했다,
이화원 장랑長廊 은 중국 고전원림중에서 가장 긴 화랑으로, 만수산 남자락에 동서로 길게 이어진다,
이화원 장랑은 루樓, 대, 정亭, 각閣, 헌軒, 관館, 방防, 사榭, 등 원림건축을 연결하고 산과 호수 사이의 경관을 풍부히 한다,
장랑의 시작은 악수당 서쪽의 요월문에서 석방 동면의 석장정까지로
전체 길이는 728m 총 273칸으로 복도 중간에 4개의 팔중처마 정자가 있다,
장랑 우측 만수산 쪽 에 보이는 풍경들
동서 양단에 단랑이라 불리는 짧은 복도가 호수가로 이어 지는데, 물가정자인 대구방과 어조헌을 연결된다,
장랑은 그 위치와 지형적인 조건으로 인해 구불거리면서 높낮이의 기복과 변화가 있어 오히려 단조롭지 않은 느낌이다,
여기는 대구방이다, 대구방의 너비는 3칸 헐산식 지붕이며, 장랑과는 3칸짜리 복도로 연결된다ㅏ,
대구방은 장랑을 사이에 두고 만수간자락의 무진의헌과도 멀리서 서로 호응한다, 대구방은 그 생긴 형태가
화방(중국전통 장식배) 같다고 하여 이름지어졋다, 황제가 곤명호 뱃놀이시에 사용하든 곳이다,
장랑의 랑방(기둥위쪽)에는 크고 작은 채색 그림이 있는데,
전체 1만 4천개여개 그림이다, 여러차레 중첩하여 채색한 탓으로, 그림의 내용은 조금변화가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원래의 화법과 풍격을 위주로 하며, 그 재제로는 서호풍경, 산수인물, 화훼, 새, 등를 삼고 있다,
그중 인물화는 대부분 중국 고전문학인 홍루몽, 서유기, 수호전, 삼국연의 료재, 봉신연의 속의 이야기다,
건륭 19년, 기록중에 대보은연수사(大報恩延壽寺) 문 앞에 동서로 복도가 각각 있어며,
기란(寄瀾) 유가(留佳) 추수(秋水) 청요(清遙)등 이름의 정자가 있었다, 동단 정자 사이에는 남쪽으로 3칸 크기 정자 대구방이,
서단 정자 사이에는 남쪽으로 면적 3칸의 정자 오조헌이이, 북도 서단쪽에는 석장정이 있었고 복도 북측에는 산색호광공일루 가 있다고 기록되여 있다,
이로서 이미 당시에 장랑이 건설되였음을 알수 있다,
1990년 장랑은 그 뛰여난 건축 수법과 미려한 채색 예술로 기네스기록에 들었다,
장랑길을 따라가면서 만수산 쪽으로 보이는 전각들
보이는 곳은 불향각이다,
云辉玉宇 이다,
이곳에서 만수산 제일 높은 곳에 있는 佛香阁 까지 직선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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